미국 금리인상 시기 영향

미국 금리인상 시기 6월정도로 예상했는데 아무래도 9월로 미뤄질 듯 보입니다.자꾸 미뤄지면서 미국 금리인상 시기에 대하여 회의적인 견해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옐런 의장은 필라델피아 국제문제협의회 주최 강연에서 미국 기준금리는 시간에 따라 점진적으로 인상이 될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습니다.따라서는 미국 올해안으로는 어쨌든 금리인상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10일전만해도 미국 금리인상 시기는 6월 7월로 예상하였습니다.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10일 전만 해도 시장은 6월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⅓ 이라고 봤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날 옐런의 발언으로 인하여 50분의 1로 떨어졌습니다.게다가 7월의 금리인상 가능성 또한 55%에서 25%로 떨어졌습니다.

 

 

갑자기 왜 미국 금리인상 시기 늦춰지게 된 것일까요? 아무래도 지난 3일 발표된 미국 5월 고용동향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미국에서 새롭게 늘어난 일자리가 3만 8천개에 그친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이는 전망치 16만개에 비하면 현저히 못 미치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그만큼 미국 경제 문제가 좋지 않다는것입니다.

 

 

연준은 오는 14~15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FOMC 정례회의에서 미국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하는데요.현재로서는 미국은 금림 동결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금리인상 영향을 살펴보면 만약 우리나라는 금리인상하지 않고 반대로 동결하거나 내렸을때에는 외국인 투자자금이 고금리를 쫓아 이동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무엇보다도 이로 인하여 고금리와 안전자산을 쫓아 움직이는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이탈하면 국내 증시와 외환시장이 큰 충격을 받아 경제 전반이 휘청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미국 금리인상 영향으로 달러 가치가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원화가치가 떨어지는 만큼 외국인 자금 이탈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중국 경제의 둔화 속도가 빨라진다면 글로벌 시장이 받을 충격이 증폭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며 이는 신흥국 위기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만약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 결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는 위기 상황을 맞을 수 있습니다.

 

 

한은은 미국 금리인상에 대하여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것으로 보고 있는데요.아까와 반대로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금리인상하게 될 경우에는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가장 먼저 대출이자가 올라게 되겠죠.고정금리였다면 문제가 없지만 변동금리인분들은 이자가 오를수밖에 없습니다.요즘 금리 낮아지면서 무리하게 빚 내가면서 대출 받으신분들 많은데요.이 경우 현재보다 내는 이자가 훨씬 많아지게 되고 이로 인한 부담감도 커지게 됩니다.

 

 

뭐 반대로 금리가 오르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현재 전세값이 많이 상승하였으며 전세보다 월세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요.이게 금리가 낮아지면서 벌어진 상황입니다.불과 몇년전만해도 금리가 4%였습니다.그래서 집주인들이 전세를 내놓아도 그 돈을 은행에 넣었을 경우 어느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금리가 1.5%대입니다.그러다보니 같은 돈을 넣어도 이전에 반도 안되는 수익을 얻게 되죠.결국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다보니 전셋값이 상승하였고 전세보다는 월세를 선호하는 집주인이 늘어나고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오르게 되면 당연히 전셋값은 떨어지겠죠.단 이게 얼마나 오르느냐가 관건이겠지만요.조금 오른다고 해서 큰 효과는 없을꺼예요.

 

 

예전에는 은퇴하고 목돈을 은행에 넣어 이자로 생활하시는분들이 많았습니다.그러나 금리가 낮아지면서 불가능하게 되었죠.평생 일해서 2억에서 3억을 모아 은행에 넣었을 경우 이전에는 4%로 계산시 1년에 가만히 있어 1000만원이 넘는 수익이 발생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2억 넣어봤다 300만원도 안됩니다.

 

 

미국 금리인상 시기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옐런 발언에 의하면 당분간은 힘들것으로 보입니다.또한 현재 미국 상황이 좋지 않기에 9월에 금리인상 된다라고 점치고 있지만 이것도 불확실합니다.또한 우리나라도 미국 금리인상한다고 해서 따라 올릴꺼같지는 않네요.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더 내려갈 금리도 없을꺼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