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용방법은

지난번에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내가 표준어를 제대로 구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두가지 동시에 확인할 수 있으면 편하겠지만 그건 안되더라구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라고 네이버에서 검색하시거나 아니면 국립국어원 사이트 접속하시는 방법 두 가지 중에 있는데 편한걸로 선택하세요.

 

 

저는 첫번째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사이트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여기다가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이게 표준어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닥에 떨어진걸 주서 먹는 사람을 땅그지 또는 땅거지라고 하는데요.어떤게 맞는 말일까요? 당연히 땅거지가 맞겠죠.

 

 

 


표준국어대사전 이용시 땅거지라고 넣고 찾기 버튼 누르면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거지라고 나옵니다.하지만 땅그지라고 넣을 경우에는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즉 이 말은 땅그지가 아닌 땅거지가 표준어라는것이죠.이렇게 넣었을때 찾기 버튼 눌렀을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그건 표준어가 아니라는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게 생깁니다.도대체 뭘 가지고 표준어라고 하는것일까요? 표준어는 한 나라에서 공용어로 쓰는 언어를 말하는데요. 우리나라 경우에는 교양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이라고 정의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하나 더 예쁘다가 맞을까요? 이쁘다가 맞을까요? 정답은 둘다 맞습니다.한때 이쁘다 표준어 검토중이라는 얘기가 있었는데요.보니깐 검색 되네요.

 

 

이런것도 검색이 될까? 궁금했는데 이것도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확인해보면 나오네요.거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또는 이야기를 속되게 이르는 말 이렇게 설명이 되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끔 친구들끼리 이거 표준말 아니잖아...이러면서 의견 충돌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때에는 확인해보시면 됩니다.